티스토리 뷰

"프로그램을 왜 만드냐? 왜 개발자가 되었습니까?"라고 누군가 저자에게 물어본다면 전 한결같이 이렇게 답을 합니다. 배운 것이 도둑질이고 먹고살기 위해서 합니다. 모든 개발자가 저와 같지은 않겠지만 프로그램을 하게 되는 동기는 무엇인가요? 한번 생각해 보세요. 

프로그램의 세계는 시작부터 프로그램 세계를 벗어날 때까지 학습의 연속입니다. 처음 이 길로 접어들었을 때는 COBOL, C, Visual Basic으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C 이외는 거의 사용하지 않은 언어로 현재(2022년)에는. NET, JAVA, PYTHON, KOTLIN, C++, JAVASCRIPT 등 사용용도에 따라서 많은 언어가 있습니다. 세상이 복잡해지면서 프로그램 언어도 변화하는 세상을 따라가지 위해서 많은 변화가 있으면 언제나 학습을 통해서 변화에 따라가야 합니다.

왜 프로그램을 배우기를 원하는 싶니까?

평생 학습을 할 준비가 되어있다면 프로그램의 세계로 들어오시기 바랍니다. 준비 없이 프로그램의 세계로 들어와서 1년, 2년 있다가 다른 일을 찾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전 코딩 시험에 대해서 회의적이지만  왜 요즘(2022년) 개 많은 회사들이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친구들을 뽑으면서 코딩 시험을 볼까요? 프로그램은 정답이 없습니다. 요구사항이 있고 정답으로 가는 길은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코딩 시험으로 기업에서는 무엇을 판단할까요?  한번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문장으로 만들고 문장을 이어서 이야기를 만드는 것 작가, 벽돌 한 장 한 장 쌓아서 멋진 건물을 만드는 건축가와 같습니다. 단지 프로그램 언어만 배워서는 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언어론, 자료구조, 컴퓨터 구조, 알고리즘, 수학 등 많은 기본 과정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전공으로 공부한 학생이 아니더라도 이 기본 과정을 함께 학습해야 합니다. 몰론 기본 과정을 몰라도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로 살아갈 수는 있습니다. 1년, 2년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한계에 부딪치고 할 수 있는 일만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는 언젠가는 프로그램의 세계에서 나가게 되겠죠.. 

프로그램 언어는 언어 하나만 익히면 다른 언어는 쉽게 익힐 수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맞는 말이기도 하고 맞지 않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 말이 맞다면 누구나 쉽게 여러 언어를 구현하는 사람이 되게요. 언어 하나를 어떻게 익히냐에 답이 있습니다. 하나의 언어를 학습할 때 그 프로그램 언어가 말하는 철학을 알고, 변수, 자료형, 제어문 등 기본 문법을 학습하면서 자료구조, 프로그램 언어론, 객체 지향이란 등을 같이 학습하면서 해당 언어의 명령 어등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원리를 파악하고 반복 학습을 통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다른 언어를 바라보면 언어의 철학과 코드 스타일, 약간 기능의 차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프로그램 언어를 처음 배우는 분들은 어려운 책 보다는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책이나 사이트를 찾아서 읽으세요. 그리고 프로그랜 언어론, 자료구조 등 관련이 있는 책들을 도서관에서 빌려 읽으세요.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을 겁니다. 한 번에 많이 보지 마세요. 모든 일이 같지만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은 인내와의 싸움입니다. 하루에 한 시간 꾸준히 책이나 사이트를 읽으세요. 궅이 컴퓨터 앞에서 프로그램 코들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권을 처음부터 2,3번 정독하고 나서 컴퓨터 앞에서 예제를 실행해 보세요, 예제가 이해되면 간단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프로젝트를 진행 햐 보세요, 

프로그램을 배우기 가장 쉬운 길은 간단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문제점을 해결 하면서 모르는 것은 학습하면서 완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이라면 학과 공부 열심히 하세요. 학과 공부하고 남는 시간에 컴퓨터 앞에서 프로그램 코드 만드는 것보다 책을 보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세요. 프로그램 언어는 몇 개월 학습하면 됩니다. 문제는 논리적인 사고와 수학적인 개념입니다. 취업을 하기 위한 분들이라면 위에서 이야기한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세요. 완성하면서 모자라는 것을 학습하세요, 기술은 세월이 지나면 변하지만 기본 원리는 변하지 않습니다. 기본 학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세요.

두서없이 작성했네요. 모두 코로나 시절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