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요약

겐트 벡의 Tidy First

따강아지 2024. 5. 26. 23:35

 
켄트 벡은 익스트림 프로그램밍의 창시자로 소프트웨어 패턴, 테스트 주도 개발에 대한 선구자적 역활을 한 사람으로 여러 도서를 통해 프로그래머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다양한 지식을 알려 준 사람으로 지은이의 말, 옮긴이의 말, 들어가며을 읽으면서 이 도서가 무엇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무엇 때문에 개발자가 한번 쯤을 읽어 보아야하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개발자에서 설계자로 엔지니어로 단계별로 성장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코드에 대한 스킬, 코드를 읽는 스킬,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디버깅 하여 정리하는 스킬, 비지니스(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클래스의 관계에 따른 결합도, 응집도 등에 대한 구조적 문제에 대한 설계 및 구현 코드에 대한 리텍토링애 대한 스킬 등 많은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 도서는 개발자가 성장해 나가는데 필요한 스킬을 코드 정리, 관리, 이론이라는 파트로 나누어서 독자에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코드 정리법은 기본적인 코드에 대한 글로 리펙토링 이나 클린 코드의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 해 놓은것 처럼 간결히 설명하고 있으며 관리 파트에서는 코드를 정리하여 코드의 구조를 변경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변경을 어떻게 결합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패턴과 같은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코드가 어떻게 시스템의 동작와 연관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쉽게 풀어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론 파트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를 비용에 대한 접근 방법과 실제 현장에서 소프트웨어의 구조 변경을 언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여부와 방법에 대한것을 경제적, 인간적 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는 시간의 변화에 따라 변경하고 성장하는 살아있는 코드가 되어야 한다고 언제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는 막 개발이라는 세상에 들어온 신입 개발자 보다는 몇년 경험이 있는 개발가자 보다 성장하기 위해 읽어야 하는 도서라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AI 시대에 AI와 페어 개발를 하여 소트트웨어가 성장하는 시대에 성장을 하고자 하는 중급 개발자들이 읽었으면 합니다.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